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병아리콩 효능 10가지 총정리

by """ 2021. 3. 31.

병아리콩 효능 10가지 총정리

당뇨와 비만에 좋은 병아리콩 효능에 대해서는 익히 들어보셨지요?

최근 다이어트를 시도하시는 분들이 증가하면서 병아리콩에 대한 관심도 급상승하고 있는 듯합니다. 

슈퍼 푸드 병아리콩은 생긴 모양이 꼭 병아리 얼굴을 닮았다고 하여 병아리콩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병아리콩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아리콩이란?

 

병아리콩은 쌍떡잎식물이고 장미목 콩과에 속하며 이집트 콩이라고도 불립니다.

7500년 전부터 중동 지역에서 재배되어온 것으로 추정되며, 인류 역사상 가장 처음으로 재배한 콩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병아리콩은 생식으로 드시기도 하고 수프나 카레로 먹기도 합니다.

맛은 밤과 비슷한 풍미가 나며 담백하고 고소하며 씹을수록 고소하며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병아리콩의 색은 노란빛이 도는 갈색이며, 색이 짙을수록 항산화 물질 및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영양성분이 풍부한 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습니다. 

 

 

병아리콩 효능 1. 다이어트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진 병아리콩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병아리콩 1컵에는 하루 권장 식이섬유 섭취량의 1/2 및 하루 권장 단백질 섭취량의 1/3이 들어있어 단백질 대체 식품으로 매우 탁월하며 포만감도 높습니다.

또한 병아리콩에 다량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지방이 몸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지방을 태우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병아리콩 효능 2. 면역력 향상


요즘은 면역력 강화에 더욱 신경써야하는 시기인데요.

인체는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각종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병아리콩에는 피로회복에 좋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1, B6, C 등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각종 질병의 위험으로부터 우리 몸이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병아리콩 효능 3. 빈혈 개선

 

위에서 언급했듯이 병아리콩은 루 권장 구리 섭취량 65% 및 하루 권장 아연 섭취량 23%가 들어있어 면역력 향상 뿐만아니라 빈혈 예방 및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빈혈은 우리 몸속 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인 필요한 산소가 충분치 못해 발생되는 질환인데, 병아리콩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이를 완화 및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병아리콩 효능 4. 당뇨 개선

 

병아리콩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1형 당뇨병 환자는 고섬유질 식품을 섭취할 경우, 혈당 수준이 낮아지고, 제2형 당뇨병 환자는 높은 섬유질 섭취 시 혈당, 지질 및 인슐린 수준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병아리콩 효능 5. 항암효과

 

병아리콩에는 다른 콩에비해 레시틴, 이소플라본,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항암효과에 좋습니다. 

병아리콩에는 단백질소화에 필수적인 비타민 B6가 들어있어서 대장암을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병아리콩 효능 6. 뼈건강 개선

 

병아리콩에는 철, 인, 마그네슘, 구리 및 아연 등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골밀도를 향상시키고 골다공증과 같은 노화와 관련된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유보다 6배나 많은 칼슘을 들어있다고 하니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습니다. 

 

 

병아리콩 효능 7. 콜레스테롤 저하



콩 중에서도 병아리콩은 콜레스테롤 저하 기능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병아리콩에 포함된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부종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체내에 있는 나트륨을 신장에 있는 노폐물과 함께 배출해주고 있어 부종은 물론, 고혈압에도 도움이 됩니다. 



 

병아리콩 효능 8. 심장건강 개선



병아리콩에는 심장 건강에 좋은 섬유질, 칼륨, 비타민C, 비타민B-6 다량 함유되어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총량을 낮춰주기때문에 심장질환의 위험을 감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병아리콩 효능 9. 피부미용



병아리콩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C와 E 성분은 피부의 수분을 유지시켜주고 피부 미백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비타민 E 성분은 항노화 기능과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망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자외선 차단 역할을 대체해줘 햇빛이 강한 나라 및 날씨에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병아리콩 효능 10. 소화력 향상

 

병아리콩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대변을 규칙적으로 볼 수 있게 도와주고 염증, 경련, 팽창 및 변비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병아리콩 부작용



병아리콩에는 퓨린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혈액내 요산의 농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신장 결석 담석증 통풍 질환 환자는 섭취는 줄이거나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병아리콩의 식이섬유는 소장이 아닌 대장에서 분해되어 가스가 생성되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갑작스러운 위경련이나 
복부 팽만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사과정을 거치며 요산이라는 노폐물을 발생시키는 퓨린 성분이 들어있어 혈액 내 요산의 농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신장 결석, 담석증, 통풍 질환 환자는 섭취를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삶은계란 칼로리 1개, 유통기한

삶은계란 칼로리 1개, 유통기한 다이어트 계획을 하면서 삶은 계란을 드시려는 분들이 꽤 계십니다. 저도 예전에 시도했던 덴마크 다이어트 방법인데요. 하루 종일 삶은 계란 위주로 식단을 구

pinecoco.tistory.com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6가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오늘 뉴스를 보니 현재 독감 바이러스 아닌 일반 감기 리노바이러스가 유행 중이라고 합니다. 요즘같이 각종 바이러스로인한 질병 때문에 면역력 강화에 더욱 신경을 써

pinecoco.tistory.com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6가지, 방법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6가지, 방법 포근한 봄날씨가 찾아오니 옷차림도 가벼워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그동안 꽁꽁 숨겨두었던 살들도 노출이 되는 바람에 다이어트를 시도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

pinecoco.tistory.com

 

보이차 효능 10가지

보이차 효능 10가지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습니다. 더불어 옷차림도 가벼워지고 있는데요. 겨울 내내 불어난 살들 때문에 다이어트를 시도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오늘은 다이어트에 도

pinecoco.tistory.com

 

지금까지 병아리콩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병아리콩은 소스나 수프 샐러드를 활용해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체중감량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으로 우리 몸에 정말 좋은 영향력을 끼치네요.

반응형

댓글